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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상교량, 정체‧위험, 연계구간 국도개통 본문

지역 소식/전국

해상교량, 정체‧위험, 연계구간 국도개통

Herb BOM 2019. 12. 24. 11: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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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상교량, 정체‧위험, 연계구간 국도개통 → 간선기능 강화

- 원산도-안면도 잇는 충남 최장 해상교량 26일 개통…도서지역 정주여건 개선

- 아산 염치읍-탕정면 조기개통 순환망 완성…아산 도심 상습정체 해소 기대

- 보령-청양 4차로(청양군 화성면-청양읍 30일 조기개통) 완성 … 서해안 관광활성화

- 남해군 이동면 ~ 하동군 하동IC 4차로 완성 … 지역간 균형발전에 도움

 

□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과 충남 서‧북부 지역 도로가 조기 개통되고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까지 4차로가 완성되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 간

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.

 

보령-태안(제2공구) 국도77호선 위치도

 

 

□ 해상교량 개요

 

 

ㅇ 국토교통부(장관 김현미)는 “충청남도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

해상교량을 오는 12월 26일,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4차로 도로를 12월 27일 개통하며,

 

- 아산시국도대체우회도로(아산시 염치읍~탕정면)와

보령-청양 간 도로(청양군 화성면~청양읍)는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고 밝혔다.

 

□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도로공사(6.1km)는 해상교량(1.75㎞)과

접속도로(4.35㎞)로 이뤄지는 국도77호선 미 개통구간으로,

총사업비 2천 82억 원을 투입하여 9년여 만에 공사가 완료되었다.

 

보령-태안(제2공구) 국도건설사업 개요

 

 사업개요

 ◦     치 : 충남 보령시 오천면 원산도리 ~ 태안군 고남면 고남리

 ◦     간 : 2010. 12 ~ 2019. 12(110개월)

 ◦  업 비 : 2,082억원(시설비 1,126, 보상비 879, 부대비 77)

 ◦    : 대전지방국토관리청

 ◦    : ㈜유신  1개사

 ◦    : 코오롱글로벌(주)  4개사

 ◦ 사업규모 : 연장 6.1km (2~4차로 신설)

 ◦ 주요시설물

   - 해상교량(1개/1,750m), 교차로(6개소), 소교량(2개/30m)

 

 해상교량 시공 전경

 

 

ㅇ 주 교통수단이 정해진 뱃편 밖에 없어 교통제약이 많았으나, 해상교량 개통으로

항시 왕래가 가능하므로 지역주민의 생활불편과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며,

 

ㅇ 또한,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사업 등 지역개발 가속화로 충남 서해권의

관광․휴양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ㅇ 아울러, 이어지는 보령 시내와 원산도 간 도로공사(국내 최장 해저터널, L=6,927m)가

2021년 말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소요시간이 약10분으로

획기적으로 단축된다.

 

* 운행거리 60.9km(75㎞⇒14.1㎞), 소요시간 80분(90분⇒10분) 단축

 

□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10.2km를 12월 27일 개통함으로서 남해군 이동면에서

하동군 하동IC를 잇는 국도 19호선 4차로 신설‧확장사업*(24km)이 완성된다. 

 

* 통행시간 10분 단축(28분 → 18분), 운행거리 4km 단축(28km → 24km)

 

남해-하동 국도19호선 위치도

 

□ 사업 개요

 

 

□ 주요전경

 

 

ㅇ 이번 개통 도로는 ‘09년 12월 착공 이후 10년여 동안 총 1,170억원의 사업비를 투입하여,

선형이 불량하고 취락지구를 통과하는 기존 2차로 도로를 폭 20m의 4차로(L=10.2㎞) 도로로

신설‧확장하였다.

 

ㅇ 이 구간은 2차로의 불리한 선형도로를 4차로로 신설‧확장함으로서 우회거리 단축,

운전자 시거 확보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남해안의 아름다운 경관을 활용한

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 것으로 기대된다.

 

□ 또한, 아산시 외곽을 순환 연결하는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(자동차 전용도로)를 완성하는 아산시 염치읍~탕정면 구간이 오는 30일(월) 14시에 당초 계획보다 1년 앞 당겨 조기 개통한다.

 

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(염성~용두) 위치도

 

□ 사업 개요 

 

 

□ 주요전경

 

ㅇ 이번 개통 도로는 총 6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2014년 2월 착공 이후 6년여 동안

총 연장 6.1㎞의 4차로 도로를 신설하였다.

 

ㅇ 본 도로 개통으로 기존 아산 시내를 통과하는 국도 39호선, 국도45호선 교통량 상당부분이

완성된 외곽 순환도로(30.3㎞)를 이용함으로서, 상습적인 시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크게

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□ 충남 중부지역(공주, 청양)과 서해안 지역(보령, 서천)을 연결하는 국도36호선

청양군 화성면~청양읍 구간(5.7㎞)도 당초 계획보다 15개월 앞 당겨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.

 

보령~청양 (제2공구) 도로건설공사 위치도

 

보령~청양 (제2공구) 도로건설공사 사업개요

 

보령~청양 (2공구) 도로건설공사

 

      : 충남 청양군 화성면 구재리 ~ 청양읍 장승리 일원

 ◦ 사업규모 : 연장 5.74km(20m, 4차로)

 ◦ : 892억원(전액 국비)

 ◦     : 2014. 4. ~ 2021. 03.

 ◦ : 대전지방국토관리청

 ◦ : ㈜한진중공업

 ◦ 주요시설물

   - 교량2개소/130m, 터널1개소/1,370m, 교차로 5개소(평면2, 입체3)

 

【 보령~청양 (제1공구) 사업현황 】

 

 

 ※ 보령~청양 (제1공구) 개통일 : 2019.08.21.

 

ㅇ 이번 개통 도로는 2014년 4월 착공이후 6년여 동안 총 892억 원의 사업비를 투입하여

5.7㎞ 구간을 4차로 도로로 신설‧확장하였으며, 이로서 대전, 공주에서 보령까지 국도 4차로

도로망이 완성되었다.

 

ㅇ 이 구간은 2021년 3월 준공(개통) 예정이었으나, 교통안전 확보와 주민 교통편의를 위하여, 장비, 인원, 예산을 집중 투입하여 이날 조기 개통하게 되었다.

 

ㅇ 특히, 선형이 불량하고 급커브 구간이 많은 여주재 구간을 터널(L=1,370m)로 건설하여

교통사고 위험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, 지역명소인 대천․무창포해수욕장 등 서해안 관광지로의 접근성이 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□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

“앞으로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도로건설 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

특히,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균형발전에 앞장 서겠다”고 밝혔다.

 

출처 : 국토교통부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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