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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전교차로 설치 및 개선효과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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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전교차로 설치 및 개선효과

Herb BOM 2021. 4. 1. 09: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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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전교차로 운영 10년간 사망사고 76%, 통행시간 21% 감소

- 국토부·행안부 회전교차로 설치 및 개선효과 발표-

 

□ 국토교통부(장관 변창흠)와 행정안전부(장관 전해철)는 2010년부터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10년간 교통사고 예방 및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설치해온 회전교차로에 대한 주요 성과를 발표하였다.

 

◈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있는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통과하는 평면교차로를 말하며,

 

◈ 회전교차로 설치시 신호등 및 신호 대기시간이 없어 교차로 통과시간이 단축되고 자연스런 교통흐름을 유도하여 사고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.

 

ㅇ 정부에서는 관련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2010년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마련(국토교통부)하고, 전국 국도・지방도 등에 본격적으로 설치하기 시작하여 2020년 말 기준 총 1,564개의 회전교차로가 운영되고 있다.

 

□ 회전교차로 설치 전・후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,

 

ㅇ 교통사고 건수는 817건에서 615건으로 24.7%가 감소하였고, 사상자수는 1,376명에서 921명으로 33.1% 감소하였다.

 

* 교통사고 분석이 가능한 476개소(’10년∼’18년 설치)에 대하여 설치 전 3년 평균 데이터와 설치 후 1년 데이터를 비교(한국교통연구원에서 자료 수집 및 통계 분석)

 

ㅇ 특히, 사망자는 76%(17명→4명), 중상자는 40%(431명→257명)가 줄어들어 중대 사고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□ 교차로 규모에 따른 사상자수를 살펴 보면,

 

ㅇ 소형 회전교차로에서 72.0%(50명→14명), 1차로형에서 51.5%(778명→377명), 2차로형은 3.3%(548명→530명)가 감소, 회전교차로 규모가 작을수록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.

 

※ 전국 회전교차로 1,564개 중 소형 회전교차로는 153개(10%), 1차로형 회전교차로는 1,065개(68%), 2차로형 회전교차로는 346개(22%)임

 

ㅇ 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또한 설치 전에는 25.2초가 걸리던 것이 설치 후에는 19.9초로 5.3초가 단축(21%)되어 원활한 교통흐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* ’10년부터 ’18년까지 설치한 회전교차로 중 매년 6∼7개소씩 표본 분석 실시

 

□ 정부는 지난 10여 년간의 회전교차로 운영 성과를 토대로 앞으로회전교차로 설치를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.

ㅇ 행정안전부는 체계적인 회전교차로 설치・관리를 위해 중장기 시설 개선계획을 수립하고

 

- 사업 대상지 선정 기준, 회전교차로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 등을 포함한 설계・운영 매뉴얼을 마련할 예정이다.

 

ㅇ 국토교통부는 2차로형 회전교차로에서 자주 발생하는 차로 변경에 따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계지침을 보완하고

 

- 승용차 통행이 많은 주택가에 위치한 작은 교차로에 설치할 수 있는 초소형 회전교차로 설계기준도 마련할 예정이다.

 

ㅇ 또한,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을 담은 동영상, 카드뉴스를 관계기관* 누리집에 게재하고 지자체 청사, 자동차검사소, 고속도로 휴게소, 철도역사에 리플릿과 포스터를 배포하여 국민들이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.

 

* 행정안전부, 국토교통부, 한국교통연구원, 손해보험협회

 

□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“회전교차로 도입 10년을 계기로, 교통안전 및 교통흐름 개선에 효과가 검증된 회전교차로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.” 면서,

 

ㅇ “회전교차로의 교통사고 감소와 통행시간 단축 등 기능 향상을 위해 관련 제도를 지속 개선해 나갈 것”이라고 밝혔다.

 

□ 행정안전부 김기영 생활안전정책관은 “회전교차로를 이용할 때는 회전차량 우선, 진입차량 양보 등 통행요령 숙지가 중요하다.”고 강조하고, “회전교차로에서 상대방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선진교통문화가 정착되어 교통안전이 제고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.”라고 밝혔다.

 

참고1 회전교차로 설치현황 및 설치 전·후 교통사고 현황

□ 회전교차로 연도별, 등급별, 지역별, 유형별 설치현황

 

□ 회전교차로 설치 전․후 교통사고 현황

 

ㅇ 회전교차로 교통사고 분석 대상

 

- 교통사고 분석이 가능한 476개소(’10년∼’18년 설치)에 대하여 설치 전 3년 평균 데이터와 설치 후 1년 데이터를 비교

 

참고2 주요 설치 사례

□ 국도 77호선과 국지도 55호선이 교차하는 전남 해남군 남창교차로는 교통량이 적은 비신호 교차로로 통행우선권이 불명확 및 안전운전 불이행 등이 빈발하였음

 

ㅇ 회전교차로 설치 전 3년(’12~‘14)간 19건의 교통사고로 54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이후인 2016년에는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음

 

□ 지방도 718과 723호선이 교차하는 전북 익산시 오룡사거리는 신호교차로로 교통량이 적음에도 신호 대기시간이 길어 신호위반, 직진 우회전방해 등의 교통법규 위반이 많았음

 

ㅇ 회전교차로 설치 전 3년(’13~‘15)간 24건의 교통사고로 1명의 사망자와 52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이후인 2017년에는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음

 

참고3 회전교차로 통행방법(포스터)

 

 

*출처 : 국토교통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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