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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항 영일만항 활성화 마중물 18일 인입철도 개통 본문
포항 영일만항 활성화 마중물…18일 인입철도 개통
-13년 11월 첫 삽 후 6년 만 개통…총 사업비 1,696억 원 투입
-항만물류 국가철도망 연계→환동해 물류 거점항만 도약
□ 경북 포항의 영일만신항 물동량을 견인할 항만 인입철도가 18일 개통하면서
영일만신항이 환동해 물류 거점항만으로 도약의 기회를 맞았다.
ㅇ 국토교통부(장관 김현미)와 한국철도시설공단(이사장 김상균)은
포항영일만신항인입철도*(포항역~포항영일만신항, 11.3km)공사가 완공됨에 따라
12월 18일(수)에 개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.
* 인입철도: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, 석탄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동량을
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
ㅇ 이번 개통식은 포항영일만신항 PICT(주) 항만배후단지 내에서 개최되며, 국토부,
한국철도시설공단, 정․관계 인사 및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개통을 축하 할 계획이다.
□ 포항영일만신항인입철도는 2013년 11월에 첫 삽을 뜬 후, 6년 만에 개통되며,
총사업비 1,696억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다.
ㅇ 포항 지진 등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전문가와 합동조사 및 각종 시험을 통해
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하였으며
ㅇ 또한, 개통에 대비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·한국철도공사·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
사전점검, 시설물검증 등을 실시하고, 2019년 11월 영업시운전을 시행하는 등
최종점검을 마쳤다.
ㅇ 영일만항 내에 건설된 철송장은 34천m2 면적에 유효장 600m의 4개 선로와 기관차의
방향을 전환시키는 전차대 1기가 운용되며, 향후 2036년에는 부두에 하역된 컨테이너
190천TEU*, 일반화물 353천Ton 규모의 화물을 철송크레인(RMGC)으로 열차에 실어 운송할
예정이라고 하였다.
* TEU (Twenty-foot equivalent units) : 20ft의 컨테이너[길이 20피트(6m), 높이 8피트(2.4m),
폭 8피트(2.4m)] 1개를 나타내는 단위로서, 컨테이너 전용선의 적재용량은 주로 TEU단위를
사용한다.
□ 포항영일만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은 그간에 도로중심의 개별단위 물류 수송이었다면
항만의 물류수송을 전국 단위의 국가철도망과 연계함에 따라 대량 수송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.
ㅇ 대량수송, 철도일관수송체계는 도로 중심의 수송을 철도가 분담하면서 물류비 절감을
유도하여 항만배후단지의 기업유치 활성화 등 포항영일만신항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
것이라고 하였다.
□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임종일 과장은 “포항영일만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
울산~포항 복선전철 및 포항~삼척 철도건설 미 개통구간, 포항~동해 전철화 사업 등이
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포항영일만신항 인입철도 사업현황
□ 사업 현황
ㅇ (목적) 포항역과 포항영일만신항을 연계하는 인입철도 건설을 통하여 항만 물류 수송 효율성 향상 및 일관 수송체계 구축
ㅇ (내용) 포항역 ~ 포항영일만신항간 11.3km(단선, 비전철)
ㅇ (사업비 / 사업기간) : 1,696억원 / 2010 ~ 20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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